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정부, 8000억원 규모 추가 민생 대책···취약계층 지원 확대

22-07-09 16:00

본문

20200905_115336.jpg

 

 


- 취약계층 지원 강화 서민 식료품비 부담 경감 여타 생계비 부담 완화

 

 


 

취약계층에 대한 재정 지원은 늘리고 식료품에는 관세를 낮춰 서민 부담을 덜어준다는게 핵심 골자로 정부는 78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제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민생안정 방안을 정부는 6%대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감안해 8000억원 규모의 추가 민생 대책을 발표했다.

 

취약계층 지원 강화

정부는 물가상승을 반영해 저소득층들의 생계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가스 등 비용부담 경감을 위해 올해 에너지바우처 단가를 185,000원으로 인상하고,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정부양곡 판매가격을 7,900/10kg으로 한시적으로 인하한다.

 

, 2세 미만의 영아를 둔 차상위 이하 및 한부모 가족, 저소득 다자녀·장애인 가구에 기저귀 지원 단가는 월 7만원, 분유 지원단가는 9만원으로 올리고,

 차상위 이하 및 한부모 가족에 해당하는 여성청소년(9~24) 대상으로 생리대 지원단가도 월 13,000원으로 인상한다. 문화 바우처 단가도 상향조정한다.

 

차상위 이하계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문화·예술·체육활동 등 지원을 위해 바우처 단가 올려 공연·영화·전시·스포츠 관람과 교통·숙박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 연간 지원금액을 11만원으로 상향조정한다.

 

 저소득층 유·청소년(5~18)및 장애인의 체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스포츠강좌이용권 금액도 월 95,000원으로 한시적으로 인상한다.  

기초·농지연금, 해산·장제급여의 경우 최근 물가상승분을 반영해 지원단가 등을 조정하고 관련 예산을 보강한다.

 

한부모·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복지지원도 강화한다.  

한부모 가족은 대상자 선정기준을 완화해 수혜대상을 확대하고, 양육비 지원과 긴급복지 생계지원 간 중복지원을 허용한다.

돌봄지원시간을 연간 960시간으로 확대하고, 경로당 냉·난방비와 양곡비 지원단가도 높인다.

83.jpg

 

18세 이후 시설 등 보호가 종료된 청년의 자립수당을 월 35만원으로 인상하고,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위기청소년 생활지원금을 최대 월 65만원으로 확대한다.  

저소득 근로자 및 실업자의 고용안전망 역시 확충한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근로기회 제공을 위해 자활근로사업 지원단가를 인상해 소득 보장금액 확대한다.

70.jpg

저소득 근로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 금리를 1.0%로 인하하고, 자금 공급규모도 2,241억원으로 확대한다.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지원이 어려운 근로자 지원을 위해서는 근로자햇살론 규모를 13,000억 원으로 확대한다.  

장기 직업훈련중인 실업자의 생계안정을 위해 생계비 대부요건을 완화해 수혜대상을12,000명으로 확대하며,  

전일제 교육 위주의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 참가자에 대해 훈련장려금 단가를 월 20만원으로 한시인상한다.

 

서민 식료품비 부담 경감

정부는 서민 식료품비 부담 경감을 위해 가격상승세가 두드러지는 주요 축산물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과 도축비 지원확대 등을 통해 시장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돼지고기 할당물량을 2만톤 늘려 조속한 가격안정화 유도하고, 수요를 고려해 삼겹살 할당물량 2만톤 추가증량한다.

 호주·미국 등 수입소고기에 할당관세를 적용 수입단가를 낮추고 가격하락을 유도한다. 닭고기는 업계와 추가입식 등 수급협의를 진행하고 할당관세를 적용해 공급확대 및 가격안정화 한다.

  

계란은 계란공판장 활성화를 통해 불확실한 산지거래관행을 개선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체계로의 전환을 유도한다.  

육류 공급확대와 국내 축산농가의 생산비 부담 경감을 위해 도축수수료와 사료비 지원도 강화한다 

농산물은 주요 가격불안품목에 대한 조기방출·해외도입 및 할당관세 적용 등 적극적인 수급관리를 통해 가격안정화를 추진한다.

국산 비축감자는 매입 후 즉시 방출(7~84000)하고, 호주산 700톤은 78월 수입 후 8우러붙 공급하며 8~9월에도 추가 수입을 추진한다.

 

 마늘·양파는 비축물량을 7월 조기방출하고 해외도입도 추진한다 

·배추는 수급조절·비축을 통해 성수기(8~9) 방출에 대비하고 채소가격안정제 지원을 한시 확대하며,

 재배면적 감소(-10%)로 출하량이 감소한 대파에 11월 대량출하 전 3개월 동안 할당관세를 적용한다.

 

수산물은 가격 안정화 시점까지 대중성어종 상시방출 체제로 전환한다.

고등어, 갈치, 오징어, 명태, 조기, 마른멸치 등 대중성어종 가격동향을 밀착점검하고, 명태를 포함한 가격 상승 품목은 오는 11일부터 정부 비축물량 상시방출 체제로 전환한다.

장바구니 부담 경감을 위해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1인당 1만원, 최대 20%)규모를 추가로 500억 원 확대하고 이달중 70억원 규모의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사업지원을 통해 가계부담 경감 및 이와 연계한 마트 자체할인을 유도한다.

 

식품원료는 가격상승 및 수급우려가 있는 수입 식품원료에 할당관세를 적용하거나 자율관세적용물량(TRQ)을 증량한다.

 전지·탈지분유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을 통해 분유제품과 과자·빵 등의 가격인상요인 억제하고,

 원두가격 급등에 따른 커피 원가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생두(2%)·볶은원두(8%) 수입전량에 할당관세 적용한다.

 주정원료는 업계 원가부담 경감 및 연관 제품 가격 안정화를 위해 조주정·매니옥칩에 할당관세를 적용하고, 가공용 대두 TRQ264,000톤 증량해 두부·장류 등의 외식업체 원재료비 부담을 경감한다.

 

여타 생계비 부담 완화

정부는 택시·소상공인 등이 주로 이용하는 LPG에 대한 판매부과금 30%(12/) 감면을 연말까지 연장하고,

 어민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면세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지원금액을 242억 원 확대한다.

 

 , 디딤돌대출은 차주가 상환방식을 부담이 적은 방향으로 중도 변경할 수 있도록 한시 허용하고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동결을 최소 6개월 이상 연장한다.

 공공와이파이는 이달부터 품질 고도화 해 안정적인 접속과 높은 속도를 지원해 국민들의 충분한 데이터 이용을 보장하고, 통신업계 간담회 등 긴밀한 업계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안 합리적인 5G 중간요금제가 출시되도록 적극 유도한다.

 

 앞으로 정부는 소관부처별로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와 긴밀히 협의하고 시장동향을 상시 점검해 체감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또한, 부처책임 하에 소관분야 중점품목에 대한 가격·수급 동향 일일점검 및 불안조짐 포착 때 즉시 대응하고,

 분야별 공급망 관리, 유통·물류 고도화, 시장경쟁 촉진, 가격결정구조 개선 등 구조적 노력도 함께 하기로 했다. 조재호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 법무부,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탄” 위촉식 가져 · 총 21개국 39명 법무부는 3월14일 (목) 15:00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새내기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39명(21개국)의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을 ...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
아시아 · 태평양, 사회 내 처우를 통한 범죄인 재활 및 공공안전 증진하다
영등포구,‘세계환경의 날’맞이 지구사랑 친환경 행사 개최
윤석열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 … 재발, 재범, 재중독 방지 · 민간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