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산업
정책 부동산 금융 산업 유통 기타

외교부, 사이버·보건·신기술안보…정부·기업·시민단체·학계 간 다양한 관점 공유

22-07-15 17:43

본문

2 21일.jpg

지난 21‘2022 세계신안보포럼개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외교부)


- ‘신흥안보 위협대응방안 모색세계신안보포럼종료

외교부(장관 박진)621~22일 이틀간 신흥안보 위협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신뢰에 기반한 국제협력으로의 길을 주제로 ‘2022 세계신안보포럼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국제 안보 환경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신흥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중이해관계자 간 파트너십에 기반한 국제협력 강화가 핵심적이라며 우리 정부가 전 세계의 자유, 평화와 번영을 증진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세계신안보포럼을 통해 신흥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제고하고 공동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당사자 간 협력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사이버안보 세션에는 크리스토퍼 페인터 전 미 국무부 사이버조정관을 비롯해 사이버보안 기업, NGO, 학계 인사가 참석했다.

 

 현재 사이버 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위협 양상을 소개하고 국제규범 정립, 사이버 범죄의 책임 소재 규명 등 사이버위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페인터 전 사이버조정관은 사이버 첩보전, 허위정보 유포에 대비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가 차원의 행동계획 수립 등 사이버 대응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스테판 뒤갱 사이버평화연구소 CEO는 사이버 기술이 전시에 무기화할 수 있음을 지적하며 사이버 공격이 민간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2일 열린 보건안보 세션에서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해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 국제백신연구소(IVI) 등을 대표하는 인사가 참석해 코로나19의 교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글로벌 보건안보 거번넌스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했다.  

 

백 청장은 이날 개별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보건 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면서 국가연구협력체계를 사전에 구축하는 등 다자주의적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테드로스 거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국제보건규칙(IHR)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보여준 한계를 지적하며 현재 협상 중인 팬데믹 조약이 미래의 감염병 예방·준비·대응을 강화할 수 있는 국제장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기술 안보세션에서는 손영권 전 삼성전자 사장과 댄 스미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 소장, 유엔 군축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신기술의 안보적 함의를 분석하고, 신기술에 대한 글로벌 거버넌스의 미래를 모색했다.  

 

스미스 소장은 기술 발전에 비해 거버넌스 논의가 뒤처지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거버넌스 수립에 있어 기존 국제관습법의 확대 적용, 다양한 행위자들의 참여 등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전 사장은 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안보문제를 야기하는 동시에, 개인정보 보호 및 사이버안보 확보를 위해 신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면서 신기술의 양면적 특성을 지적했다.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폐회사에서 세계신안보포럼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신흥안보 위협 대응을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을 증진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기호 기자 oss100@hanmail.net

 

https://blog.naver.com/oss8282/222812803972

평화통일신문 제4호.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2019년 이후 처음 • 인플루엔자

- 21일부터 예방접종 시작…질병청 “임신부·어린이 가급적 빨리 접종을” - 질병관리청, 16일 전국에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질병청(질병청장 백경란)은 올해 유행주의보 발령은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지난 ...

행정안전부, 부동산 1주택자 재산세 부담 • 올해 지난해 보다 1,733억 원 경감됐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동맹(alliance), 세상에 공짜는 없다 - 기고
신평화통일신문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소리
[기고] 대통령 선거와 선택의 지혜 / 백성호 (정치학박사)
(사)전국범죄피해자지원연합회 이사장 신년사
경찰청 • 비지에프, 아동안전시민상 「시민영웅 시상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