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지방시대, 주민이 살기 좋은 지자체 27곳 선정

22-12-10 15:48

본문

1.JPG

 

- 12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시상식 개최,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상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129(),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지자체의 경쟁력과 주민 삶의 질 지표가 높은 지방자치단체와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12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자체 15곳과 우수사례 12건이 각각 선정되었으며, 영예의 지방자치단체 대상(대통령표창)은 서울특별시 종로구가 선정됐다.

 

최우수상(국무총리 표창)에는 전라북도 완주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가 수상했으며, 생산성 대상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 표창)에는 전라북도 전주시, 부산광역시 중구, 경기도 양평군이 선정됐다.

 

장려상(한국생산성본부회장 표창)은 강원도 속초시, 대구광역시 중구, 강원도 횡성군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1년부터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생산성 역량을 측정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강화를 유도해오고 있다.

 

[자치법률신문] 지방시대, 주민이 살기 좋은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생산성 역량은 지역경제역량, 재정역량, 행정역량, 돌봄과 복지, 안전과 건강, 교육과 문화 등 6개 분야의 지표를 통해 측정된다.

 

2022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은 전국 226개 기초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152개가 응모하여 15개 지자체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생산성 우수사례는 136개 지방자치단체가 336건을 응모하였으며, 15명으로 구성된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12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으로 선정된 서울특별시 종로구는 재정역량, 안전과 건강, 교육문화 분야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아울러 문화 기반 및 평생 교육 시설이 우수하고 이용률도 높은 등 종합적인 생산성 측정 결과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라북도 완주군은 행정역량, 안전과 건강, 교육문화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재정분야에서 높은 등급을 받았다.

 

또한, 문화 기반 및 평생 교육 시설이 잘 구축되어 있고 이용률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는 지역경제 역량, 재정역량, 행정역량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평생 교육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제공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정책을 기획하고 안착시키는 지자체의 노력은 지자체의 경쟁력과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생산성 제고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조재호 기자 ossesse@nave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폴리텍대, 항공정비·나노측정·스마트패션소재 학과 정보와 취업 사례 소개 3월 중순까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희소성과 전문성이 곧 경쟁력인 학과가 있다. 30대 문화재 발굴 연구원도,50대 주부도 이곳에서 전공 기술을 배워 취업에 성공했다. 한국폴...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
아시아 · 태평양, 사회 내 처우를 통한 범죄인 재활 및 공공안전 증진하다
영등포구,‘세계환경의 날’맞이 지구사랑 친환경 행사 개최
윤석열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 … 재발, 재범, 재중독 방지 · 민간참여
법무보호대상자, 자립을 위한 기금 마련 캠페인 … 나눔을 실천하기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