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hosting_users/jglee10_penplew/www/skin/board/webzine/view.skin.php on line 23

예술과 기술이 만나 또 다른 시작을 실험한다

18-05-28 09:09 14회

본문


국립현대미술관, ‘예술과 기술의 실험: 또 다른 시작’ 전


바람이 스쳐가며 노래를 하면/ 푸른 하늘에게 피리를 불었지…노오란 내가슴이 하얗게 여의기 전 그이는 오실까.

이해인 수녀의 <민들레 영토> 몇 구절입니다. 따사로운 5월의 민들레는 6월에게 희망이라는 홀씨를 넘깁니다. 행복충만한 5월 마지막주 ‘문화 거리’를 소개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융복합 예술의 가능성을 성찰하는 ‘예술과 기술의 실험(E.A.T. -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또 다른 시작’ 전을 26일부터 서울관에서 개최한다.


E.A.T.는 예술가와 공학자 그리고 산업 사이에 더 나은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1966년 로버트 라우센버그와 로버트 휘트먼, 벨 연구소의 공학자 빌리 클뤼버와 프레드 발트하우어를 주축으로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트 라우센버그, 트레이서(Tracer), 1962년, 자전거 바퀴와 금속판, 전기 모터, 목재에 플렉시글라스, 69.90×57.20×15.20㎝, 페이스 갤러리 서울 소장. (사진 = 국립현대미술관)

로버트 라우센버그, 트레이서(Tracer), 1962년, 자전거 바퀴와 금속판, 전기 모터, 목재에 플렉시글라스, 69.90×57.20×15.20㎝, 페이스 갤러리 서울 소장. (사진 = 국립현대미술관) 

 

이들은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 포스트모던 무용의 대표적인 안무가 머스 커닝햄 등 현대 예술의 유명 인사들과 교류하며 획기적인 예술적 성취를 이끌어냈다.


한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는 예술과 과학기술의 만남을 주도한 33점의 작품과 단체의 활동과 작업 등을 담은 아카이브 100여점이 소개된다. 전시는 ‘협업의 시대’, ‘E.A.T.의 설립’, ‘아홉 번의 밤: 연극과 공학’, ‘확장된 상호작용’ 등 4개 섹션 구성됐다.


첫 번째 섹션 ‘협업의 시대’에서는 영역 간 경계를 허물고 작가들 간의 공동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1960년대를 돌아본다. 첫키네틱 아트의 아버지라 불리는 장 팅겔리(Jean Tinguely)의 대표작 ‘뉴욕찬가’, 앤디 워홀이 공학자 빌리 클뤼버의 기술적 조언을 받아 완성한 풍선 오브제 ‘은빛 구름’과 백남준의 ‘자석 TV’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섹션 ‘E.A.T.의 설립’에서는 E.A.T.가 비영리 단체로 출범해 예술가와 공학자 간 체계적인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협업의 범위와 영향력을 확장해 나간 과정을 소개한다.


백남준, 자석 TV(Magnet TV), 1965년(1995년 재제작), TV 수상기, 자석, 50x90x12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사진 = 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 자석 TV(Magnet TV), 1965년(1995년 재제작), TV 수상기, 자석, 50x90x12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사진 = 국립현대미술관) 

 

세 번째 섹션은 E.A.T.의 가능성을 대대적으로 보여준 실험의 장이자 역사적인 퍼포먼스 ‘아홉 번의 밤: 연극과 공학’(1966)으로 채워진다. 네 번째 섹션 ‘확장된 상호작용’은 로버트 브리어의 움직이는 대형 작품 ‘떠다니는 것들’(Floats) 등 예술과 기술의 협업에서 출발해 교육, 에너지 생산과 재분배 그리고 환경 문제를 다루는 등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까지 확장되는 과정과 주요 활동들을 담는다.


또 E.A.T.의 창립 멤버인 로버트 휘트먼이 전시를 위해 제작한 신작 ‘서울 - 뉴욕 아이들 지역 보고서’도 만날 수 있다. 전시는 9월16일까지 이어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SK텔레콤, 종합 스포츠 유튜브 채널 ‘스크라이크’ 오픈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자사가 운영 및 후원하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각종 스포츠 콘텐츠를 발행하는 종합 스포츠 유튜브 채널 ‘스크라이크(SK-Like)’를 개설한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스포츠를 통해 팬들과 적극 소통하고 사회적 가...

‘함께 빵을 나누는 사람들’ 캠페인 전국 18개 시도로 확대 운영
함께하는 사랑밭, 유튜버 푸메와 결식아동 위한 사랑의 쌀 전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평화의 변영을 향한 정책에 지혜와 리더심 발휘
추석맞이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방문
주한외교단 DMZ 방문 행사
남북한 사람들의 사람·공간, 그리고 일상
책의 해에 만나는 서울국제도서전, ‘책의 확장’을 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