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대한변협, 제49회 한국법률문화상에 정찬형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선정

18-07-28 14:59

본문

대한변호사협회.jpg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 현)는 올해 제49회 한국법률문화상 수상자로 정찬형 명예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를 선정했다.

 

정찬형 교수는 33년간 충북대학교, 국립경찰대학교, 고려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법조계와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인재를 양성했고, 우리나라 상법 ․ 유가증권법 및 금융법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탁월한 연구 업적(저서 37편, 연구논문 340편 집필)을 남겨 우리 법률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인재 양성 및 연구활동 외에도 국회 ․ 금융감독원 ․ 법제처 등에서 위원회 활동을 하며 법의 올바른 개정과 집행에 헌신했으며, 특히 장기간 법무부 상법(회사법) 개정특별분과위원회 위원 및 위원장으로 활동하여, 우리나라의 상법 및 회사법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한국상사법학회장으로 재임하며 상법개정안에 대한 집중적인 발표와 토론 등을 통해 개정안의 문제점 및 국회의원 입법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상법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국가 경제의 중추를 담당하는 금융산업의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성장과 발전을 위해 금융의 3대 축(은행 ․ 보험 ․ 증권)과 관련된 국내외 법규에 대한 연구 발표 및 학술 교류를 위한 한국금융법학회를 설립하여 회장으로 10년간 재임하며, 전자어음법의 제정 등 우리나라 금융법의 발전에 큰 공적을 남겼다.

 

이러한 일련의 역할과 학문적 성과는 학계는 물론 법조실무가에게 큰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우리 법률문화의 발전에 이바지 했다고 판단되어 2018년 제49회 한국법률문화상 수상자로 결정했다.

 

국내 법조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한국법률문화상’은 대한변호사협회가 매년 법조실무나 법률학 연구를 통하여 인권옹호, 법률문화의 향상 또는 법률문화교류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법조인 또는 법학자에 대하여 업적을 치하하고 공로를 현양하기 위하여 1969년에 제정한 상으로서 올해로 49번째 수상자를 배출하게 된다.

 

제49회 한국법률문화상 시상식은 2018. 8. 27.(월) 오전 10시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7회 법의 지배를 위한 변호사대회’ 개회식과 함께 열린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 법무부,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탄” 위촉식 가져 · 총 21개국 39명 법무부는 3월14일 (목) 15:00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새내기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39명(21개국)의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을 ...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
아시아 · 태평양, 사회 내 처우를 통한 범죄인 재활 및 공공안전 증진하다
영등포구,‘세계환경의 날’맞이 지구사랑 친환경 행사 개최
윤석열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 … 재발, 재범, 재중독 방지 · 민간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