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법무부, 교정공무원 정신건강 회복위해 심리치료에 적극 나서”

18-08-20 11:15

본문

법무부.jpg

 

교정공무원의 24.3%가 우울, 불안이나 외상증후군 등으로 정신건강 취약


교정공무원은 교정기관에서 수용자의 구금 및 형의 집행, 보건ㆍ위생,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등 수용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 24시간 수용자를 근거리에서 밀착 계호하는 업무특성상 수면장애를 겪고 있고, 항상 긴장된 상태로 업무에 임하는 등 각종 스트레스에 만성으로 노출되어 있다.


또한, 교정시설 내에서 수용자의 자살ㆍ병사, 심각한 자해사건은 물론, 수용자에 의한 폭행ㆍ폭언 등으로 인해 외상 후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피해를 겪고 있다.


2016년에 실시한‘교정공무원의 심리검사를 통한 정신건강 실태조사’결과에서도 조사인원의 24.3%가 우울, 불안이나 외상증후군 등으로 정신건강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교정공무원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외부 전문기관과 계약을 체결하여「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외부 전문상담 지원을 확대하고 트라우마 극복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보다 많은 교정공무원들에게 전문적인 심리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교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구치소 등 일선 17개 교정기관에서 각각 실시되었으며, 직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았다.

 

※ 심신케어 프로그램 : 외부 심리상담사와 피지컬케어 전문가가 교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개인 심리상담 및 피지컬 케어 등 진행.


실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울구치소 윤00 교위는“과밀수용된 수용자 관리 등으로 스트레스가 과중되어 힘들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심신을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며“앞으로 수용자의 교정교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법무부는 본부에서 근무하는 교정공무원들에게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심신케어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행사를 개최(8. 20. 09:00, 정부과천청사)하기로 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행사장을 방문하여 관계자를 격려하고 직접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법무부는 2016년 9월 심리치료과를 신설하여, 중독성 범죄자와 재범 고위험군에 대한 심리치료를 강화하고 있으며, 교정공무원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교정공무원의 정신건강 회복과 증진을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 법률서비스, 필요한 곳으로 변호사가 직접 찾아가 법률서비스 제공, - 대국민 법률서비스 표준으로 평가받아 대상 수상 법무부‘법률홈닥터’사업이 취약계층의 법률복지 개선에 기여한 성과를인정받아 매경미디어그룹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202...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지나치지 말고 신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