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쓰레기로 만든 수소’로 차가 달린다

19-08-21 15:47

본문

 


쓰레기로 만든 수소로 차가 달린다

-수소차 전국에 300여대연말쯤엔 800~1000대 보급 전망 -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공원에 위치한 상암 수소충전소는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이용한 수소 생산시설로 유명하다.


상암 수소충전소는 수소충전소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는 교육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과거 난지도 쓰레기매립장이었던 월드컵공원은 이제 신재생에너지의 메카로 불린다. 2011년 문을 연 상암 수소충전소는 재생에너지 기업 에코바이오가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충전 요금은 무료다.


상암 수소충전소 이승민 운영소장은 수소충전소는 청정 무공해 연료전지자동차의 운영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며 주요 시설을 소개했다. 쓰레기가 자원이 되는 현장은 난지도가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 공간으로 변모한 것만큼 놀랍다.


이 소장은 상암 시설은 과거 쓰레기매립장에서 메탄을 추출해 수소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수소를 만들어 압축 저장하는 일련의 공정을 설명했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는 저장탱크에 보관했다가, 마치 주유소처럼 수소차에 연료를 충전한다.


상암 수소충전소는 매립가스에서 메탄을 추출해 수소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생산된 수소를 연료전지자동차와 발전시설의 연료로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두 대의 자동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으나, 충전 중인 차량은 없었다.

 

올해, 서울시에 배정된 수소전기차 보조금은 네 대에 지나지 않았다. 지난 3월 현대차가 수소차 넥쏘 예약 판매를 시작했을 때 서울에서만 227명이 몰려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해야 했다. 이렇듯 수소차를 타고 싶어 하는 수요는 많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수소차 투싼ix를 양산한 후 국내 공공기관 중심으로 수소차를 보급했으나, 높은 차량 가격과 충전인프라 부족 등으로 민간 보급에는 한계가 있었다. 아직 차량의 가격이 비싸고 충전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

 

다만 최근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수소차·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3월 새로운 수소차 모델인 넥쏘가 출시되면서 대중적인 관심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수소차는 현재 울산, 광주, 창원, 서울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300여 대가 보급돼 있다. 신차 판매 예약 및 올해 보조금 수량을 고려하면 연말쯤에는 800~1000대가량이 보급될 전망이다.

 

김동채 기자

 

http://www.law-news.co.kr/bbs/board.php?bo_table=tb31&wr_id=103&page=0&page=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

- 올해 7월부터 위기임산부 상담전화(핫라인) 개설로 언제‧어디서나 상담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3월 22일(금) 16시 30분 보건의료정보원 회의실에서 이기일 제1차관 주재로‘출생통보 및 보호출산 제도 시행 추진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지나치지 말고 신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