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창업
취업 시험정보 창업 기타

서울청년 165명, 전국 현장에서 창업 준비 시작한다

19-09-19 18:43

본문

창업.jpg

 

서울시가 「넥스트로컬,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 사업」에 선정된 82개팀 165명의 청년이 8개 협력지자체(강원 춘천․영월, 경북 의성․상주, 충남 논산․금산, 전북 완주․군산)를 포함한 전국으로 출발한다.
넥스트로컬은 ‘서울 청년(만 19~39세)’이 전국 지역과 연계한 창업 시 자원조사단계와 아이템 숙성과정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165명의 예비청년창업가들은 2개월간 사업아이템을 발굴,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자원조사’ 기간(이동교통, 숙박 등 실비지원)과 6개월간의 창업모델 시범운영 기간(초기자금 최대 2,000만원 지원)을 갖게 된다. 사업 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8개 협력지자체(강원 춘천․영월, 경북 의성․상주, 충남 논산․금산, 전북 완주․군산)에서는 숙소 및 사무공간 지원, 지역현장 창업캠프 및 실습프로그램 제공, 지역 정착청년과 지역창업가와의 교류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지역을 선택한 청년참여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시는 9월 21일(금)~22일(토) 양일간 오리엔테이션과 발대식을 겸한 로컬캠프를 진행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선발된 참여자의 주요아이템은 지역로컬푸드 등을 활용한 상품개발, 지역테마 여행관광상품 및 홍보플랫폼 조성, 모바일위치기반 증강현실(AR)을 활용한 관광지 추천시스템 개발, 빅데이터 기반의 지역생산물 수요공급 및 배송시스템 구축 등 지역기반의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선발된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첫 번째 일정은 2일간의 캠프로, ‘예비사업 아이템’의 완성도와 실행력을 다듬고, 높여나갈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캠프 1일차에는 광주 무등산 브루어리 윤현석 대표, 군산 지방 조권능 대표, 춘천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를 통한 지역별․분야별 우수 선행사례 발표를 통해 로컬전문가 선배들의 경험과 시행착오 과정을 공유하여 각자의 사업방향을 점검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지자체 담당자 뿐 아니라 민간에서 인적․물적 네트워킹을 지원할 현장전문가인 로컬파트너들과 첫 만남을 갖고 향후 운영 계획과 지역에서의 활동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1일차에 가장 핵심적인 일정은 효과적인 지역자원조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지역의 잠재적 지역자원을 발굴, 조사하고 자원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용자 분석, 지역주민 및 고객 인터뷰, 설문조사, 지역 및 상권 분석, 향후 아이템 발굴 등 창업가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역량교육이 진행된다.


캠프 2일차에는 지역그룹별 모임을 통해 2개월간의 지역자원조사 계획과 사업모델 검증계획을 세우고 발대식을 겸한 참여자 서약식이 진행된다.

 

캠프 후, 각 지역별로 2개월간 ‘지역자원조사’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사업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기간으로 서울시는 2개월간 지역 간 이동교통, 숙박 등 자원조사에 소요되는 실비를 지원한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넥스트 로컬」프로젝트가 지역의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내고 지역 경제 활력으로 이어지게 되길 기대한다.”며, “서울청년과 지역이 상생 할 수 있는 모델로 정립,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백기호 선임기자


<저작권자 ⓒ 대한행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 법무부,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탄” 위촉식 가져 · 총 21개국 39명 법무부는 3월14일 (목) 15:00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새내기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39명(21개국)의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을 ...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
아시아 · 태평양, 사회 내 처우를 통한 범죄인 재활 및 공공안전 증진하다
영등포구,‘세계환경의 날’맞이 지구사랑 친환경 행사 개최
윤석열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 … 재발, 재범, 재중독 방지 · 민간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