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법원·검찰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법제처, ‘모바일 온리(Only) 시대’ 생활법령정보서비스 개선

19-11-14 19:04 17회

본문

사진 1 (16).jpeg

 

-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서비스 세미나 개최
-‘필(必)환경 시대를 사는 법(法)’ 등 사회 변화를 반영한 효율적 생활법령 제공방안 모색

 
법제처(처장 김형연)는 11월 14일 14;30 밀레니엄 힐튼 서울(중구 소재)에서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서비스’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1 (13).jpeg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법령정보원, 서울글로벌센터 등 관련 기관 담당자와 학계․민간 전문가 60여 명이 참석하여 법령의 양과 복잡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민의 법령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제공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2개 분과로 구성된 이날 행사에서는 “필(必)환경 시대 등 사회변화 과정에서 국민에게 필요한 법령”을 선별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들이 제시되었다.
1분과에는 최근 환경정책의 동향 및 환경법제에 대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상운 선임연구위원이 발표자로 나섰고, 동남보건대학교 김성화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한상운 선임연구위원은 환경보호는 더 이상 개인의 선택이 아닌 국가적 책무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환경정책 이행을 위해 관련 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필(必)환경 시대에 발맞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환경정책을 제대로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복잡한 법령을 쉽게 풀어서 제공하는 것이 필수라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2분과는 모바일 앱을 통한 생활법령의 효율적 제공 방안을 주제로 호서대학교 배지은 교수가 발표하고, ㈜코아인포메이션 한윤석 부장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생활과 업무를 처리하는 ‘모바일 온리(Only) 시대’에 생활법령정보서비스가 차별화된 모바일 앱을 마련하여 편의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사진 1 (9).jpeg

 

김형연 처장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국민들의 정책 이해와 참여를 도와 궁극적으로 민주적 사회운영의 밑거름으로 기능한다.”면서 김 처장은 “환경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사회변화를 반영한 정부혁신이 추진 중인데, 법제처는 생활법령정보서비스를 통해 그 결과물인 법령을 쉽게 알려 정부혁신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생활법령정보서비스(http://www.easylaw.go.kr)는 정부의 업무 중심으로 얽혀 있는 법령을 국민의 일상생활 중심으로 분류한 후 알기 쉽게 해설하여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법령정보서비스로 매일 4만 명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창업, 임대차, 근로․노동 등 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 370여 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 외국인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12개의 언어로 비자, 건강보험, 창업 등과 관련된 법령정보를 번역해 제공 중이다. 백기호 기자

 
* 필(必)환경 시대: 개인의 영역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친환경’을 넘어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全) 단계에 환경보호 관점이 적용되는 시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SK텔레콤, 종합 스포츠 유튜브 채널 ‘스크라이크’ 오픈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자사가 운영 및 후원하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각종 스포츠 콘텐츠를 발행하는 종합 스포츠 유튜브 채널 ‘스크라이크(SK-Like)’를 개설한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스포츠를 통해 팬들과 적극 소통하고 사회적 가...

‘함께 빵을 나누는 사람들’ 캠페인 전국 18개 시도로 확대 운영
함께하는 사랑밭, 유튜버 푸메와 결식아동 위한 사랑의 쌀 전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평화의 변영을 향한 정책에 지혜와 리더심 발휘
추석맞이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방문
주한외교단 DMZ 방문 행사
남북한 사람들의 사람·공간, 그리고 일상
책의 해에 만나는 서울국제도서전, ‘책의 확장’을 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