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문재인 대통령 “희망의 새싹⦁확실한 변화로 열매 맺도록 노력”

20-01-15 12:13

본문

-신년 기자회견국민을 믿고 초심을 잃지 않고 임기 후반기에도 최선

-“남북·북미대화, 비관단계 아니다, 대화 문 안닫아

 

 

문재인 대통령은 114일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으로 국내외 출입 기자 200여명과 정부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상 TV를 통해서 생동감 있게 질의 응답으로 새해 국정구상을 밝혔다.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이라는 부제로 열린 이번 회견은 정치·사회, 민생·경제, 외교·안보 등 세 가지 주제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질의응답 전 인사말에서 정부는 국민을 믿고 초심을 잃지 않고 임기 후반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혁신, 포용, 공정, 평화 여러 분야에서 만들어낸 희망의 새싹이 확실한 변화로 열매를 맺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새해는 우리 정부 임기 후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라며 임기 전반기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냈다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만들어 주신 국민께 항상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도 또 언론인들께서도 끝까지 격려와 응원을 보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대통령.jpg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청와대).

 

부동산에 관한 질문에서는

부동산만큼은 확실히 잡겠다며, 강력한 대책으로 끝없이 내놓을 것이며, 이는 일부 지역은 정말 서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만큼, 그리고 위화감을 느낄 만큼 급격한 (부동산)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그런 급격한 가격 상승은 원상회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게 될 때까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 기간 내에 부동산만큼은 확실히 잡겠다라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분명히 보인다그 점에 대해서는 언론에서도 조금 협조를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보유세 강화, 그다음에 거래세 완화 등도 앞으로 부동산 가격의 동정을 봐 가면서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남북관계인 질문에

남북 간, 또 북미 간 대화 모두 현재 지금 낙관할 수도 없지만 비관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및 답방에 대해 여전히 신뢰하느냐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생일을 축하한 과정 때문에 논란이 좀 있었는데, 정의용 안보실장이 방미했을 때 사전 예정 없이 트럼프 대통령이 집무실로 불러 김정은 위원장에게 생일 축하의 메시지를 꼭 좀 전해 달라고 당부를 해서 전했다,”트럼프 대통령은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는지 별도로 친서를 똑같은 내용으로 보냈다. 그 사실이 아주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생일을 계기로 뭔가 도발적인 행위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염려까지 있었는데 축하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대화의 의지를 여전히 강조한 것은 대단히 좋은 아이디어였다높이 평가를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도 그 친서를 수령했고, 또 그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내놨다. 두 정상 간의 친분 관계도 다시 한 번 더 강조를 했다북한의 요구가 수긍되어야만 대화할 수 있다라는 대화의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여전히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북미 간의 대화가 활발한 상태는 아니지만 여전히 대화를 이뤄 가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양 정상 간의 신뢰는 계속되고 있다그런 점에서 대단히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에도 마찬가지다. 외교는 눈에 보이는 부분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들이 더 많이 있다남북관계가 지금 북미관계 대화의 교착 상태와 맞물리면서 어려움을 겪고는 있지만 대화를 통해서 협력을 늘려나가려는 노력들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고 충분히 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면서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백 기호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 법률서비스, 필요한 곳으로 변호사가 직접 찾아가 법률서비스 제공, - 대국민 법률서비스 표준으로 평가받아 대상 수상 법무부‘법률홈닥터’사업이 취약계층의 법률복지 개선에 기여한 성과를인정받아 매경미디어그룹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202...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지나치지 말고 신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