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전국 최초 서울형 미세먼지 안심구역 지정…“미세먼지 프리존 동작”

20-02-27 12:18

본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지난달 전국 최초로 흑석동 일대가 서울형 미세먼지 안심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다음달부터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미세먼지 안심구역’은 지자체장이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피해 예방을 위해미세먼지(PM10) 50㎍/㎥, 초미세먼지(PM2.5) 15㎍/㎥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을 지정한 것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 특성을 고려한 안심구역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먼저,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어린이와 어르신 등 건강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환기청정기’를 설치한다.

 

설치되는 환기청정기는 창문 또는 천장 등에 시공‧부착으로 오염된 실내공기는 배출하고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순환시키도록 한다.

 

구는 4월부터 2달 간 관내 구립 어린이집 및 경로당을 우선 선정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시범사업 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 사업효과 분석을 통해 하반기부터 구역 내 전체 어린이집과 경로당으로 확대한다.

 

또한, 구는 안심구역 내 연면적 10,000㎡ 이상 대형공사장 2개소에 미세먼지 IoT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운영한다.

 

동작구 미세먼지 안심구역 위치.jpg

동작구 미세먼지 안심구역 위치(흑석동)

 

공사장에 설치된 센서로 (초)미세먼지, 소음 등을 실시간 측정해 기준 초과 발생 시 행정지도 문자를 자동발송하며 담당 공무원 현장 점검 및 시민감시단을 활용한 수시 순찰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설치 ▲자동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집중단속 ▲살수차‧분진흡입차 운영 강화 ▲미세먼지 배출원 지도‧관리 점검 등을 통해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에 힘쓴다.

 

한편, 구는 대기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오는 12월까지 ‘2020년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구비를 확보해 저소득 가구에 친환경 보일러 설치비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2억 원을 투입해 주택, 영업시설 등을 대상으로 4,000대의 설치를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보일러 1대 당 구비 5만원으로 국‧시비 포함 일반가구 25만원, 저소득가구 55만원이다.

 

이정심 맑은환경과장은 “이번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으로 주민들이 보다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최경렬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

정부와 기업의 국제분쟁 리스크 진단 · 예방 중요
법률구조 서비스 플랫폼 협의체 구성 및 업무협약(MOU) 체결
행안부, 두 자녀 가정도 자동차 살 때 취득세 절반으로 감면한다
서울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 50가정에 여름 폭염에 물품 지원
통일부, 외교안보 분야 정부부처 청년인턴들이 한자리에!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