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취업
취업 시험정보 창업 기타

소셜벤처 예비 창업가 15팀에 창업지원금 지원

20-06-04 11:26

본문

소셜벤처 창업지원 온라인 교육 모습.jpg

2020년 소셜벤처 청년 창업지원 사업 참여자 온라인 교육 모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소셜벤처 예비 창업가에게 창업준비금을 지원하고 맞춤형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2020년 소셜벤처 청년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기업 실태조사’(2018)에 따르면 창업의 장애요인으로  가장 크게 꼽는 두 가지가 자금 확보 어려움과 창업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능력 부족이었다. 또한 창업하기 전 창업 관련 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이 17.9%, 교육받은 적이 없다 응답이 82.1%로 나타나 창업을 위한 맞춤형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지난 2018년부터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이런 장애요인 없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청년 창업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 3월 구는 만 39세 이하 예비창업가 2~5인으로 구성된 15팀을 ‘2020년 소셜벤처 창년 창업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총 67팀이 지원한 가운데 약 4: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참여자들은 지난 4월부터 온라인을 통한 창업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을 받으며 사업 아이템을 분석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창업지원금은 인건비를 제외한 시제품제작비, 재료비, 임차비 등으로 지원되며 팀당 최고 3천만 원 까지다.

 

또한 참여자들은 성동 안심상가 내에 위치해 있는 3D프린팅 전문 제작소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시제품 촬영기기, 레이저커터기 등과 같은 메이커장비를 활용한 간단한 시제품까지 제작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40개 팀이 참여했으며    그 중 17개 팀이 창업에 성공했다” 며 “올해는 특히 ‘소셜벤처’ 지원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청년 사회 혁신가 양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구는 향후 창업 팀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지원과 상호보완으로 참여자들이 견실하게 기업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청년들이 창업을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초기창업자금 부족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며 “이번 지원으로 지역문제 해결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 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재호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 법무부,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탄” 위촉식 가져 · 총 21개국 39명 법무부는 3월14일 (목) 15:00 정부과천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새내기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39명(21개국)의 “제3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을 ...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
아시아 · 태평양, 사회 내 처우를 통한 범죄인 재활 및 공공안전 증진하다
영등포구,‘세계환경의 날’맞이 지구사랑 친환경 행사 개최
윤석열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선포 … 재발, 재범, 재중독 방지 · 민간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