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한반도·통일
취업·창업
닫기
산업
정책 부동산 금융 산업 유통 기타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구축

20-07-24 11:54

본문

중기부,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 발표

 

정부가 세계 최초 민관협력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을 구축해 제조기업의 인공지능(AI) 스마트공장화와 마이제조데이터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제조공정을 스스로 최적화하는 5G+AI 기반 최첨단 스마트공장을 2025년까지 1000개 구축하기로 했다. AI 제조인력 1만 5000명도 추가로 양성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가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을 통해 마이제조데이터 시대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중소기업.jpg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훈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김용범 차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사진=기획재정부).

 

그러면서 “이번 전략은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제조업 디지털화 핵심 후속조치로서 중기부가 기존 디지털 저변 확대 차원에서 추진해 온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한 차원 높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구축 ▲AI·데이터 중심 스마트제조 공급기업 육성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거버넌스 확립 등의 3가지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중기부는 스마트공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저장·분석·활용해 중소기업의 인공지능(AI) 스마트공장화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조데이터 활용에 따른 이익을 데이터 생산 제조기업에 환원하는 ‘마이제조데이터’ 체계를 마련한다.


아울러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의 데이터를 활용 중소기업의 제조과정상 문제를 인공지능(AI)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표준모델을 50개 구축하고 전문가 컨설팅 및 실증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의 성과를 보급사업과 연계해 2025년까지 최첨단 ‘5G+AI 스마트공장’을 1000개 구축하고 디지털 클러스터 20개소를 구축하는 등 제조혁신 선도사례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중기부는 인공지능(AI)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제조 공급기업도 육성할 방침이다.

 

가치사슬연계, 유연생산, 스마트워크 등 제조혁신 3대 분야 R&D를 통해 스마트제조 주요기술을 선도수준으로 향상시키고 테스트베드 등 실증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통해 인공지능(AI) 분석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인공지능(AI) 제조인력을 1만 5000명 추가로 양성한다.

 

인공지능(AI) 챔피언십 등을 통해 혁신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공급기업의 성장을 위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자금지원도 강화한다.

 

국내 공급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통해 수출경험 공급기업을 현재의 2배로 육성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을 위해 유턴기업에 스마트공장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등 스마트 리쇼어링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제조혁신 거버넌스 확립에도 나선다.

 

먼저 데이터에 기반한 중소기업 제조혁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조혁신 관련 법률을 제정한다.

 

아울러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제조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중심의 고도화된 운영체계를 추가·개편하고 올해 하반기 중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제조혁신 고도화 사업을 이끌어갈 민관합동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사업단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백기호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출처=정책브리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서울숲공원, ‘설렘 웨딩 사진전’ 공개 모집

서울숲공원이 ‘서울숲 속 우리들의 설레는 순간’을 주제로 한 ‘설렘 웨딩 사진전’ 개최를 위해 사진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사진전은 서울숲공원을 배경으로 시민이 촬영한 디지털 사진을 통해 설렘 가득한 연인, 부부의 행복한 추억을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

국가대표 패밀리카 ‘카니발’ 출시 기념 이색 사회공헌 활동 나선다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발표…관광·외식·농수산 등 ‘8대 소비쿠폰’ 푼다
글로벌 라이브 방송 플랫폼 비고라이브, 키썸과 유튜브 영상 협업
사노피 초록산타, 코로나19 의료진 격려 위한 ‘덕분에 챌린지’ 동참
민주평통, “남북간 교류협력 활성화로 단계적 ⦁ 실질적인 추구가 필요
울산지역 의대정원 확보 및 산재전문공공병원 의사수급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전문가들에게 들어본 평가와 주목할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