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건국 이래 처음으로 “행정법” 제정안 마련…국민의 권익보호 및 법치주의 발전에 기대

21-02-28 15:05

본문

_8327.jpg

 

- 행정법의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국민의 실체적 권리도 확장

 

법제처(처장 이강섭)행정기본법제정안이 2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법은 그동안 명문 규정 없이 학설과 판례로만 인정되어 온 행정의 법 원칙을 법률에 명확히 규정해 행정의 통일성과 적법성을 높이고, 쟁송을 통해 더 이상 처분을 다툴 수 없게 된 경우에도 재심사의 기회를 보장하는 등 국민의 권익보호 수단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법제처는 학계법조계행정부 등의 대표 전문가 다수가 참여한 행정법제 혁신 자문위원회’(위원장 홍정선)를 구성하여, 36회의 논의와 토론 끝에 행정기본법제정안을 마련했다.

이후 3차례의 권역별 공청회, 전문가 대상 입법 공청회(2020 행정법 포럼)1차례의 중앙지방 공무원 대상 설명회를 통해 국민과 각계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신중히 검토해, 작년 7월 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행정기본법이 시행되면, 실정법에 없던 행정법의 원칙과 기준 등 불문법성문법화되어 행정의 일관된 집행이 가능해지며, 인허가의제 등 개별법에 흩어져 있는 제도의 공통사항에 대한 통일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각각의 법령을 바꾸지 않더라도 이 법 개정만으로 규제개혁이 가능해지는 플랫폼역할도 수행한다.

 

특히, 영업소 폐쇄 등 제재처분의 처분 가능 기간(제척기간)5년으로 제한하고, 형사상 재심 제도와 유사한 처분의 재심사제도를 행정에 도입함으로써 국민의 권익보호 수단이 크게 확대되어 행정이 미래 과학기술 발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시스템을 활용해 처분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이강섭 처장은 행정기본법제정은 국민 중심의 행정법 체계로 전환해 우리 법과 행정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중요한 입법 성과로, 향후 국민의 권익보호 및 법치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나아가 적극행정과 규제혁신을 촉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기본법은 다음 달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며, 법제처는 법률이 차질 없이 행정 현장에 안착하고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기본법 시행령제정 및 관련된 개별 법령 정비개선 등의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기호 기자

https://blog.naver.com/oss8282/22225955318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법무부, 교정현장 ‧ 희망을 주는 사람들 이야기

-「제39회 교정대상 시상식」개최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서울신문사, KBS 한국방송공사와 공동으로 5월 27일(목) 10:30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제39회 교정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김갑식 회장, 범죄피해자를 위해 헌신한 봉사자로 인정받아 •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경매절차에서 남을 가망이 있는지 여부가 문제된 사건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 - 언택트시대의 범죄피해자 보호와 지원 활동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분야 데이터 통합 서비스 제공
기고 -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사회
영등포구, 보행환경개선…불법 노점상 정비
영등포구, 2021 청년의 탁트인 미래를 위하여… 청년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