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네스트가 출간한 주니어경제 시리즈 2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 표지
북네스트가 출간한 주니어경제 시리즈 1권, 2권 표지
- 자녀에게 국가 경제에 대한 이해를 키워줄 책주니어경제
- 국가 경제의 숲과 나무를 한 권의 책에 담아 -
북네스트출판사가 ‘주니어경제 시리즈(전 5권 예정)’ 두 번째 책인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아이들에게 세금과 나라 살림의 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 국가 경제에 대한 이해를 키워 줄 책이다. 북네스트의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12세~14세의 눈높이에 맞춰 경제 개념을 이해시키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경제현상이 우리 생활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보여준다.
◇생활 속 경제 상황을 소재로 경제를 익히게 한다
요즘은 아이들도 휴대폰을 쓰고 친구의 선물을 사는 등 경제생활을 한다. 또한 경제가 과거처럼 단순하지 않아서 ‘크면 알게 되겠지’ 할 수만은 없는 시대다. 돈, 나아가 경제에 대해 지도해야 할 이유가 늘고 있는 것이지만 부모가 계획을 가지고 가르치기가 쉽지 않고 분야별로 두루 수준을 맞춘 권장할 만한 책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주니어경제 시리즈 You Know?’는 이런 필요성에 기획한 주니어용 경제 도서다. 먼저 나온 제1편 ‘You Know? 생활의 기본 - 화폐, 돈’은 화폐경제를 소재로 한 책이며 계속해 제3편 시장경제, 제4편 금융, 제5편 기업과 경영 등을 어린이 눈높이로 다룰 예정이다.
◇몸에 핏줄이 있다면 나라에는 세금이 있다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은 세금을 나라에 강제로 바치는 돈이라고 생각하는 일부 그릇된 인식을 넘어 세금은 나라 살림을 굴러가게 하는 줄기라는 것을 가르친다. 나아가 많은 돈을 벌어 많은 세금을 내는 것도 애국이라는 것을 인지시킨다.
저자 김지현은 “이번 책은 ‘세금과 나라 살림’, 즉 국가 경제에 대한 이야기다”며 “세금의 역사와 의미, 종류, 세금을 바탕으로 하는 정부의 예산 집행 등 나라는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고 밝혔다.
제1장은 세금의 역사와 의미, 집행 방식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고 제2장은 직접세, 간접세, 관세, FTA 등 세금의 종류와 국제간의 세금 관계를 소개한다. 제3장에서는 국민이 가져야 할 납세의식을 생활 속 에피소드를 통해 들려준다.
내용 구성도 흥미롭다. 각 장마다 미니동화를 앞세워 딱딱할 수 있는 소재에 재미를 불어넣었고 만화를 통한 요약으로 각 장의 핵심을 한 번 더 새길 수 있게 했다. 자칫 어려울 수 있을 ‘세금과 나라 살림’에 대해 어린 독자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꾸몄다는 점이 무엇보다 이 책의 미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영등포, 상상은 현실이 되고, 도전은 성과로 이어지는 미래도시 - 구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주민이 원하는 것’을 정책에 반영하는 것 - 오세훈 서울시장, 영등포구의 변화를 기대해 주시길 …. 서울 영등포구청(구청장 최호권)는 1월8일 1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