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책 부동산 금융 산업 유통 기타

성동구,‘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 전담반’운영

18-08-28 15:33

본문

성동구.jpg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아동수당 신설과 주거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로 인해 복지 관련 민원 신청이 급증함에 따라 주민들의 복지급여 신청조사와 민원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 전담반’을 운영한다.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 전담반’은 복지정책과 통합조사․관리팀 15명과 통합조사 업무경력이 있는 동 지원근무자 8명을 추가로 배치해 총 23명으로 구성돼 지난 8월 17일부터 오는 9월 20일까지 운영한다. 신설된 전담반은 아동수당과 주거급여 신청인의 소득·재산조사에 대해 신속하게 조사해 아동수당과 주거급여를 적기에 지급하는 업무를 한다.

 

구는 당초 아동수당 소득·재산조사는 자동화시스템으로 진행될 것을 예상했으나, 실제로 자료 회신결과 성동구는 자동화율이 29%에 그치게 되어 전국지자체에서 강남구, 서초구에 이어 3번째로 자동화율이 낮은 수치이다. 그래서 오는 9월 21일까지 아동수당을 지급하기 위해 신청자의 71%에 대해 소득․재산조사를 짧은 기간 안에 하고 있다. 조사업무 부담 가중으로 급여를 적기에 미지급해 생기는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반을 운영하게 됐다.

 

아동수당과 더불어, 기초생활수급자 주거급여 기준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 부양의무자기준이 폐지되면서 그동안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수급자에 선정되지 못한 대상자와 차상위계층 등 대상자들이 대거 주거급여를 신청하고 있어 아동수당과 주거급여 신청자의 소득․재산을 신속·정확하게 조사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 전담반 운영으로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주민들의 입장에서 불편사항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신설 변경되는 사회보장급여를 적기에 지급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국가AI컴퓨팅센터 구축 본격화…1조원 규모 AI개발사업 추진에 박차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2025년 과기정통부 업무계획'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과기정통부, 2025년 업무계획 발표…기초연구에 2조 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유통일의 그 날까지”
자치구 · 구민과 함께, 힘차게 도약하라!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재단법인 아가페와 정신질환 소년원 학생 지원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 개최
한국 통일정책, 긍정적인 인식 … 국제사회에 확산시켜야
검찰 수사경비 전액 삭감에 대한 법무부 입장
청년들의 목소리가 들리는지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