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마포구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 생명 살리기 위해 ‘번개탄 판매방식’ 변경

19-09-19 17:51

본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번개탄의 진열 및 판매 방식을 개선하는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포구 생명지킴이2.png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마포구의 자살 사망자 수는 2016년 85명, 2017년 71명이며, 이 중 가스 및 휘발성 물질에 의한 자살 사망자 수는 각각 16명(18.8%), 10명(14.1%)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자살 수단 중 목을 매 숨지는 경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관련 논문에 따르면 판매점의 진열대에서 번개탄을 보이지 않도록 제거한 지역에서는 번개탄으로 인한 자살률이 감소했으며, 진열한 채 판매한 지역에서는 자살률이 증가한다고 보고되기도 했다.


이에 구는 누구나 쉽게 번개탄을 구입할 수 있는 현행 판매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지역 내 번개탄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그 진열방식과 판매방식을 변경하는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포구 생명지킴이.png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는 번개탄을 진열대에 비치하지 않고 계산대 후면이나  구매자가 찾기 어려운 곳에 보관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낮추고 있다. 고객이 번개탄을 요청할 경우 판매자가 가능한 한 구입 목적을 확인한 후 제공하는 방식이다.


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추진, 현재까지 총 39개소의 협력 매장을 확보했다. 번개탄 판매업소는 출입문 등 잘 보이는 곳에 희망스티커를 부착하고 생명지킴이 희망판매소임을 알리고 있다.


판매자들은 기존의 판매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물론 자살 의도가 의심되는 고객이 있을 경우 마포구보건소, 마포구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이음 위기상담 전화 등에 신고한다.


구는 사업 참여 매장 확대를 위해 직접 마트나 슈퍼마켓 등을 방문하여 판매자들을 만나고 있다.


이미 사업에 참여 중인 판매 업소에 대해서는 번개탄의 진열상태와 판매자의 비상연락체계 숙지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월 1회 이상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자살 위험 의심 대상자를 조기 발견하고 충동적인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판매업소 영업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복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행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

정부와 기업의 국제분쟁 리스크 진단 · 예방 중요
법률구조 서비스 플랫폼 협의체 구성 및 업무협약(MOU) 체결
행안부, 두 자녀 가정도 자동차 살 때 취득세 절반으로 감면한다
서울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 50가정에 여름 폭염에 물품 지원
통일부, 외교안보 분야 정부부처 청년인턴들이 한자리에!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