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지난 31일 방화보건지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구는 지역 간 건강 격차를 해소하고 양질의 보건건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화동 소재 메이빌아파트 1층에 258㎡ 규모의 방화보건지소(강서구 금낭화로 162)를 조성했다.
방화보건지소가 조성된 방화동과 인근 공항동 지역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높다. 또한 강서구보건소와의 거리가 멀어 지역 주민들이 보건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많았다.
구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방화보건지소를 U-헬스 만성질환관리실, 소소건강상담실, 주민프로그램실 등을 갖춘 지역맞춤형 공간으로 꾸몄다.
고혈압, 당뇨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U-헬스 만성질환관리실에서는 한번의 모바일 등록으로 혈압, 스트레스 등을 체크할 수 있고, 만성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전문 간호사에게 상담과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소소건강상담실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건강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상담 받을 수 있고 필요한 곳에 연계도 받을 수 있다.
주민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주민프로그램실은 주민 스스로 운동실천, 영양교육 등 건강 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방화보건지소에서는 만성질환 관리 사업, 주민커뮤니티 활성화 사업과 함께 건강관리에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을 마을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이 찾아가는 ‘서울케어 찾아가는 건강돌봄서비스’도 펼친다.
구 관계자는 “방화보건지소 개소가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주민참여 건강프로그램 활성화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예진 기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