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관악구 낙성대동·대학동 창업밸리 조성 가시화

20-06-23 13:46

본문

낙성벤처창업.png

곧 민선7기 반환점을 맞이하는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핵심 공약사업인 낙성대동과 대학동 일대 창업밸리 조성이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서울대 후문 낙성대 일대에 벤처기업을 유치하고 벤처생태계를 구축하는 ‘낙성벤처밸리’ 조성사업과 서울대와 함께 대학동과 낙성대동 일대 창업지원시설을 만들고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캠퍼스타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스탠포드대학이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나 칭화대가 있는 중국 중관촌처럼 우수한 인적, 물적, 지적 자원을 보유한 서울대를 중심으로 지역경제를 새롭게 도약시키려는 박준희 구청장의 핵심공약이다.

 

우선, 지난 해 5월 낙성대동에 11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한 ‘관악창업공간’을 개소한 것을 시작으로, 창업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간다.

 

올 3월에는 낙성벤처밸리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낙성벤처창업센터’와 ‘낙성벤처창업센터 R&D센터점’을 신축해 15개의 유망한 스타트업이 활동하고 있고, 낙성대(강감찬)역에는 ‘서울창업카페 낙성대점’을 새롭게 조성했다.

 

올 하반기 낙성대동에 2개의 창업공간이 더 확충된다. 서울시에서 50억 원을 들여, 구에서 운영하던 관악창업공간 건물 전체를 매입했고, 새 단장을 한 후 10월경부터는 ‘(가칭)관악창업센터’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낙성대동 주민센터 주차장 부지에는 1층은 주차장, 2층은 창업공간으로 꾸며진 필로티 형태의 건물이 10월 경 신축될 예정이다.

 

서울대와 함께 추진하는 대학캠퍼스타운 사업을 통해서도 창업 인프라를 늘려간다. 대학캠퍼스타운 사업에는 올해부터 4년간 100억 원의 시비가 지원되며, 이와 별도로 올해 관악구는 55억 원, 서울대는 105억 원의 재원을 추가 투입한다.

 

구와 서울대는 대학동과 낙성대동에 총 70개의 창업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거점센터를 각각 조성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자율주행 등 로봇 AI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창업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내년까지 낙성대동과 대학동 일대 총 7개의 창업공간이 마련돼 100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에게 창업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신생기업의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국·내외 투자유치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한다. 서울대 기술지주회사 및 2개의 민간투자사와 협약을 맺어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중국 칭화대 기술지주회사와 창업투자 및 낙성벤처밸리 육성에 맞손을 잡아 한중공동협력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낙성벤처창업2.png

 

특히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200억 원 규모의 낙성밴처벨리 창업지원 펀드를 조성한다. 운용사 선정, 일반 투자자 모집, 조합등록 등 과정을 거쳐, 올 연말에는 본격 투자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초기 사업비를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케일 업’, 벤처기업의 아이디어를 구 사업과 연계 시행하는 ‘지역안착 프로젝트’, 데모데이 행사, 스타트업 포럼, 낙성벤처밸리 페스티벌 등 다양한 창원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낙성대동과 대학동 창업밸리 조성은 민선7기 전반기의 가장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관악구의 큰 자산인 서울대와 적극 협력하여 창업밸리 육성에 더욱 속도를 높이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렬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

정부와 기업의 국제분쟁 리스크 진단 · 예방 중요
법률구조 서비스 플랫폼 협의체 구성 및 업무협약(MOU) 체결
행안부, 두 자녀 가정도 자동차 살 때 취득세 절반으로 감면한다
서울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 50가정에 여름 폭염에 물품 지원
통일부, 외교안보 분야 정부부처 청년인턴들이 한자리에!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