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서울
서울 경기인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세종시

관악구, 위기가구 발굴·지원 촘촘한 복지행정…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20-07-29 13:14

본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19년도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부분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복지부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 추진 기간 중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한 전국 자치단체 229개 중 실적이 우수한 기관 23개를 선정했다.

 

관악구 복지사각지대.png

 

구는 지난해 11월 주민, 복지기관, 시민단체 등 250명과 함께 ‘우리의 이웃인 위기가구를 어떻게 발견하고, 살필 것인가’에 대한 민·관 토론회를 개최하여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주민들 자발적으로 구성된 ‘희망발굴단’ 1,236명, ‘이웃살피미’ 127명의 오프라인 발굴단과 ‘함께해요 복지톡 친구’ 991명으로 구성된 온라인 발굴단을 운영하여 1년 365일 본인의 일터나 주변에서 위기가구가 발견되면 언제든지 동 주민센터를 통해 긴급지원이 가능하게 했다.
 
온·오프라인 주민발굴단의 상시적인 활동으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가구들의 즉각적인 사례관리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것이다.

 

또한 구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자체적으로 발굴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위기상황으로 주민등록이 말소 되었다가 재등록한 대상자 226가구를 전수 조사해 도움이 필요한 62가구를 발굴하여 공적·민간 자원 등과 연계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했다.
   
특히 관악구민이 되는 첫 순간부터 위기가구를 살펴보겠다는 의지로 전입신고 시 복지상담 동의를 직접 받아 복지사각지대 실태 파악을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 ‘전입·상담 신고서 운영’은 지난 해 겨울철 397개 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두며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관악구 복지사각지대2.png

 

이번 우수지자체 선정은 지난해 발생된 탈북 모자사건을 계기로 고위험 위기가구 총 30,160가구를 지난 해 9월 ~12월까지 집중 조사하여 11,990가구 상담, 2,850가구에 긴급지원을 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얻은 결과이기도 하다.
  
박준희 구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화 및 SNS 등을 활용해 비대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 발굴단과 직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노인 및 저소득층 등 주민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경렬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

정부와 기업의 국제분쟁 리스크 진단 · 예방 중요
법률구조 서비스 플랫폼 협의체 구성 및 업무협약(MOU) 체결
행안부, 두 자녀 가정도 자동차 살 때 취득세 절반으로 감면한다
서울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 50가정에 여름 폭염에 물품 지원
통일부, 외교안보 분야 정부부처 청년인턴들이 한자리에!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