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일 열린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통해 창의적인 젊은이들과 미디어 기업의 혁신적 성장을 지원, 국내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이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글로벌 미디어 시장은 미디어의 제작·유통·전송이 디지털화되고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기존의 지상파, 케이블과는 다른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Untact) 문화가 확산되면서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가 더욱 증가하며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계의 주요 미디어 기업은 이전부터 전략적 M&A와 콘텐츠 투자 확대를 통해 빠른 속도로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반면, 국내 업계는 칸막이식 규제 환경과 글로벌 미디어와의 불공정 경쟁 여건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정부는 우리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단말과 한류 콘텐츠라는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규제 완화, 투자 확대 등을 담은 범부처 합동 전략을 마련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40여 회에 걸친 산·학·연 전문가 의견 수렴 및 관계부처 합동 회의를 통해 총 55개의 과제를 발굴했다.
이번 발전방안의 기본 방향은 지난 ‘2020년 과기정통부·방통위 부처 합동 업무보고(1월 16일)’에서도 협업 과제로 보고된 바 있다.
정부는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디지털 미디어 강국’을 비전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내 미디어 시장규모 10조원 ▲콘텐츠 수출액 134억 2000만 달러▲글로벌 플랫폼 기업 최소 5개를 목표로 지원해 나간다.
이를 위해 낡은 플랫폼 규제를 폐지·완화하고 차별화·대형화를 지원하며, 젊은 창작자와 기업이 도전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투자를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 플랫폼·콘텐츠가 해외로 뻗어나갈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외 등 사업자 간의 공정 경쟁 여건을 조성하는 4대 전략과 55개의 세부 과제를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에도 관계 부처 간 협력을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의 질적·양적 성장을 지원해 젊은 미디어·콘텐츠 창작자와 스타트업들의 도전을 뒷받침하고 국내 미디어 기업이 글로벌 성장하는데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백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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