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방역당국 “최근 국내 코로나19, GH그룹 바이러스…예방법은 동일”

20-07-07 09:22

본문

“S 유전자 변이세포에서 증식이 더 잘되는 등 전파력 높을 것으로 추정”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유럽·북미·남미·아프리카 등지에서 유행하고 있는 GH 그룹의 바이러스들이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6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에서 검출한 바이러스 526건에 대한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공개하며 “최근 (우리나라의) 발생 사례에서는 GH 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 초기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S그룹과 V그룹이 주로 유행했으며, 현재는 대륙별로 대부분의 바이러스 그룹이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은영 중앙방역대책본부.jpg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전자 염기서열 차이로 인한 아미노산의 변화를 기준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S, V, L, G, GH, GR 등 총 6개 유형으로 분류했다.

 

이와 관련해 정 본부장은 “S그룹에 해당되는 분석 건수는 33건으로, 초기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해외유입 사례와 우한에서 들어온 교민과 구로 콜센터 등 초기유행에서 S그룹이 분리되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두 번째는 V그룹으로 127건의 바이러스가 분석되었다”며 “신천지 대구 교회와 청도 대남병원, 중부권 줌바댄스 사례, 정부 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사례, 분당 제생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구로 만민중앙교회 등에서 분리된 바이러스가 모두 V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GH 그룹은 총 333건이 분리되었는데, 최근에 보고되고 있는 대부분의 집단발병은 모두 GH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의 꿈꾸는 교회, 방문판매업체들, 광주 광륵사 관련 또는 금양빌딩 관련돼 분리된 바이러스는 모두 GH 그룹으로 동일했다.

 

정 본부장은 “한 가지 다른 유형은 최근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 선원들과 일부 해외 입국자에서는 GR그룹이 19건 분리가 돼서 조금 다른 바이러스의 유형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바이러스 변이에 대한 연구결과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GH그룹의 바이러스가 주로 유행 중이며, 이는 S 유전자의 변이로 세포에서 증식이 보다 잘되고 또 인체세포 감염부위와 결합을 잘해 전파력이 높을 거라고 추정을 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특히 “또 다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비말접촉 그리고 접촉감염뿐만 아니라 공기전파가 가능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며 “작은 비말이나 에어로졸이 수 시간 공기에 체류하고 또 2m 이상 확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심각성을 일깨웠다.

 

정 본부장은 “보다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서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코로나19에 예방하는 방법은 동일할 거라고 보고 있다”면서 “계속 말씀드린 대로 밀폐·밀집·밀접한 환경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체류시간을 줄이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해서 본인의 감염과 타인에게로의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손 씻기와 표면 소독을 철저히 해서 접촉감염을 차단하고, 실내공기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 환기를 시켜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개인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강조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백기호 기자


<저작권자 ⓒ 자치법률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자선 모금 … 같은 길‚ 하나 된 마음, 함께 그린 내일

- 전국연합회-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사랑의 골프대회 개최 법무부산하 법무보호위원 전국연합회(회장 전문수)가 11월 12일(화), 13일(수)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일라이트CC에서 ‘전국연합회장배 사랑의 골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

정부와 기업의 국제분쟁 리스크 진단 · 예방 중요
법률구조 서비스 플랫폼 협의체 구성 및 업무협약(MOU) 체결
행안부, 두 자녀 가정도 자동차 살 때 취득세 절반으로 감면한다
서울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 50가정에 여름 폭염에 물품 지원
통일부, 외교안보 분야 정부부처 청년인턴들이 한자리에!
법무부 “법률홈닥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