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영등포구협의회(회장 김원국)에서는 지난 23일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제16기 출범식 및 정기회의를 성황리에 가졌다.
출범식에 앞서 남성욱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의 평통자문위원의 위촉 자격과 통일안보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특강과 정기회의에 이어서 2부 행사인 위촉식에서는 대행기관장인 조길형 구청장, 오인영 구의장, 박선규 국회의원, 양창영 당협위원장, 유춘선 대한노인회장, 시 ·구의원, 등 관내 각 기관의 기관장 및 단체장, 자문위원, 자원봉사자 등 2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자문위원 위촉식에서 조길형 구청장과 김원국 협의회장이 190여명에게 위촉장을 전수했다.
김원국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서 제16기 자문위원 위촉장 전수식에 참석해주신 각 기관장님과 유관단체장님, 협력단체장님 많은 내외 귀빈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하면서, 평통 출범이래 32년만에 처음으로 우리국민의 애환과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는 대한민국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출범식을 갖는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 했다.
우리 자문회의는 국민통합과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으로 활동목표로 설정하고 통일 공감대 확산, 국제사회 지지협력 기반강화 등을 역점과제로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 했다.
또한 원칙과 신뢰에 기초로 한 진정한 한반도 평화번영의 토대를 쌓아감으로써 정부가 목표로 하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일관되게 추진되고 구축되어갈 수 있도록 오늘 이 자리는 모두가 사명감과 실천의지를 다짐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 했다.
조길형 구청장은 격려사를 통하여 그 동안 협의회와 우리 구 발전을 위해서 많은 일을 해 오신 이삼조 회장님께 감사의 큰 박수를 보낸다고 말하면서 제16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영등포구협의회 회장으로 임명되신 김원국 회장님과 새롭게 위촉되신 자문위원님들께 감사와 축하의 인사말을 전했다.
평통은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적 여망이 담겨있는 통일기구로서, 우리구민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회장님을 중심으로 더욱 열심히 활동하여 우리구민이 화합·소통으로 다 함께 지역구민에 자부심과 긍지를 함께 누릴 수 있고 가질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 했다.
오인영 구의장은 축사를 통해서 지난 80년대 초반 대통령 자문기구로 출범한 민주평통 자문회의는 남북의 평화적 통일역량을 결집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고 하면서, 앞으로 자문위원 여러분이 지역화합과 발전을 위해서도 선도적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했다.
박선규 국회의원 축사를 통하여 대한민국의 아주 큰 과제인 평화통일에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는 인사말을 하면서, 우리가족들과 이웃에 안보에 중요성을 부각 시키면서 가정에서부터 안보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근혜대통령이 중요시 하는 말로 국민통합으로 지역, 학교구분 없이, 편 가르기 없는 전 국민이 단결과 단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창영 당원위원장은 축사를 통해서 자문회의 중책을 맡은 신임 자문위원님들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봉사하는 명예로운 일로써 통일 기반구축에 적극 앞장서줄 것을 당부했다.